MATCH 다음 경기가 없습니다 더보기
홈경기 안내
광주 0:4 포항

2017.11.18(토) 15:00 광주W

리포트 하이라이트
RANKING 7위 15승 7무 16패 승점 52점
NOTICE
SCHEDULE 일정이 없습니다 ()

MEDIA

STEELERS MEDIA

  • ALL
  • NOTICE
  • PRESS
  • CSR
  • PHOTO
  • Facebook
  • Instagram
  • YouTube
포항스틸러스, 10월의 “팬 테이스티” 팀 선정 2017-11-09


포항스틸러스가 10월 한 달간 팬들에게 가장 재미있는 경기를 선사한 “팬 테이스티(FAN-TASTY)” 팀으로 선정됐다.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과 K리그 공식 기록통계업체 스포츠투아이(주)가 K리그 클래식 33R~37R 전 경기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포항은 APT(경기당 평균 35분 12초), 상대진영 점유율(평균 20분 41초), 슈팅 성공률(23.3%), 상대지역 패스 성공률(82.7%), 태클 성공률(71.8%) 등 경기의 박진감을 높이는 여러 지표에서 1위를 차지하며 10월의 “팬 테이스티” 팀으로 뽑혔다.

연맹과 스포츠투아이(주)는 올 시즌부터 K리그 전 경기를 대상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행하여 다양한 경기력 관련 지표들을 도출하고 있다. 이러한 지표들을 바탕으로 매월 가장 공격적이고 박진감 넘치는 경기를 펼친 팀을 “팬 테이스티” 팀으로 선정한다.

한편 전북은 가장 빠른 공격 움직임 속도(평균 17.77)를 비롯해 골 득실(+9), 경합 성공률(54.1%) 등에서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포항 다음으로 “팬 테이스티”한 경기력을 선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 세부 경기지표 정의

1. APT: 지연된 시간을 제외한 실제 경기 진행 시간 (Actual Playing Time)
2. 점유율(상대진영): 상대 진영에서 볼을 소유한 시간을 백분율로 나눈 기록, %
3. 공격 움직임 속도: 점유 거리 (점유 시작 지점-점유 종료 지점)를 볼 점유 시간으로 나누어 도출 된 공격의 속도(m/s)
4. 공격 횟수: 상대팀 진영으로 전진하는 상황에서의 움직임 횟수
5. 경기중단 사유: 교체, 볼 아웃, 부상, 파울로 인해 경기가 중단 된 시간
6. 파울: 부정 행위 또는 반칙
7. 경고/퇴장: 항의, 비스포츠적 행동, 지속적인 파울 등의 사유로 주어지는 경고 / 부정한 행위의 정도가 심하거나, 두 번 째 경고에 의해 주어지는 퇴장 명령
8. 골득실(+/-): 득점 – 실점
9. 유효슈팅: 수비수에 의해 차단당하지 않고 골대 범위 내를 향한 슈팅
10. 슈팅성공률: 득점을 목적으로 공을 차거나 헤딩하는 플레이의 성공률 (유효슈팅 / 슈팅)
11. 상대지역 패스 성공률: 상대 지역에서 같은 팀 선수에게 볼을 연결하는 플레이의 성공률
12. 분당 패스 성공: 분당 성공 시킨 패스 플레이
13. 경합 성공률: 공 소유권을 두고 양 팀 선수가 경쟁하는 플레이의 성공률 (경합 성공 / 경합 시도)
14. 공중볼 경합성공률: 공중에 뜬 공을 두고 양 팀 선수가 공중에서 경쟁하는 플레이의 성공률(경합 성공 / 경합 시도)
15. 태클 성공률: 볼을 상대방으로부터 빼앗으려는 시도를 통해 2m 이상 볼을 떼어놓는 플레이의 성공률(태클 성공 / 태클 시도)
16. 드리블 성공률: 상대 선수를 돌파 혹은 따돌리려고 하는 플레이의 성공률, 퍼스트 터치에 의한 돌파 제외 (드리블 성공 / 드리블 시도)
17. 인터셉트: 상대방의 공을 가로채어 볼 소유권을 획득하는 플레이
18. 크로스 성공률: 상대팀 진영 절반 측면 부근에서 공중볼 또는 땅볼로 페널티 박스로 향하는 패스 (크로스 성공 / 크로스 시도)
19. 키퍼세이브: 상대방 유효슈팅에 대해 골키퍼가 볼을 잡거나 막아내는 플레이
20. K리그 지수 : 부가 데이터 기준의 선수 평점
K리그 지수 = 선수 포인트 X 구단 평균 포인트 X 경기 포인트 X 220
선수 포인트: 포지션별로 각기 다른 여러 항목들의 실행 횟수와 성공률에 따라 적용한 절대적인 값
구단 포인트: 해당 선수의 포인트를 같은 팀 선수들의 평균 포인트로 나눈 값 (특정 선수가 팀에서 얼마나 잘 했는지를 판단하기 위함)
경기 포인트: 경기에서 발생한 전체 액션에 대한 횟수와 성공률에 따라 적용한 절대 값 (경기의 질을 판단하기 위함)

*부가 데이터 제공 : 스포츠투아이(주)
*총 점수 산출기준 : 세부 지표 20항목에 대한 순위별로 포인트 부여(1~12점) 후 총합

 

https://steelers.co.kr/board/notice_detail_v2?id=205 42
목록

STEELERS NEWS